시기를 골라서 행해지는 것이다. 신화의 개념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런 혼선이야말로 신화적인 속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예이다. 어떤 신화이든 어느 정도의 환상성을 띠지 않는 경우가 없다. 천지창조의 웅장함이나 동물과 인간의 혼인, 저승 여행 등 신화에는 언제나 비현실적인 내용들로 가득하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지금은 고전이 된 그의 '오리엔탈리즘'에서 서구 학자들이 그리스.로마 신화를 특권화해 모든 이방적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서구 문명이 순수하고 근원적인 것처럼 합리화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아울러 브루스 링컨은 서구의 신화학이 아리안족 혹은 인도-유러피언족의 기원을
옥황상제에게 소원을 빌었다.
⑪ 옥황상제가 그 소리를 듣고 지부사천대왕에게 인간 세상에 생불왕이 될만한 자를 추천하라고 하니, 지부사천대왕은 아버지는 석가여래, 어머니는 석가모니로 병인년(丙寅年) 병인월 병인일 병인시, 정월 초사흗날 태어난 멩진국 아기씨가 두 손에 번성꽃과 환생꽃을
상제'라는 호칭을 이 주인공에게 붙인다. 강증산, 그는 1871년에 태어나 1909년까지 살다간 인물인데 대순진리회와 증산도의 말에 따르면 우주에서 제일 높은 통치자 하나님, 즉 상제로서 잠시 인간의 몸으로 천지공사를 맡기 위해 잠시 왔다가신 것이다. 그럼 이 배경이 무어냐? 바로 우주의 계절이 바뀐
1. 창세가(創世歌)
* 해설 : 함흥지역에서 전래돼 온 서사무가로, 세상의 창조와 인간의 탄생, 인간세상 주인 다툼 등의 내용을 두루 담고 있다. 우리 창세 신화의 한 원형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다. 신의 이름이 '미륵'과 '석가'로 돼있어 후대의 것으로 보이기도 하나, 그 이름은 후대에 채택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