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 능력과 여러 가지 교수-학습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 의역을 고취하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다.
이에 교육 현장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어야 하며 학교 운영 및 교육
교육을 받는다면 누구나 일정기간 동안에 충분히 습득하리라 본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가치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전 세계의 모든 컴퓨터가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있어 국가나 지역에 관계없이 정보를 얻거나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책에서만 정보를 찾던 시
Ⅰ. 서론
오늘날 가상현실의 교수매체로서의 잠재력이 교육과 훈련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Bricken,1991 ; Helsel, 1992 ; McLellan, 1994). 가상현실의 활용은 학교에서보다는 기업이나 군대 또는 병원과 같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제를 요구하는 영역에서 교육과 훈련의 목적으로 먼저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
Ⅰ. 서론
직장인과 지방거주자 대상의 사이버 교육 시장은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직장인들은 보통 영어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바쁜 시간을 쪼개어 학원을 간다거나 밤시간을 이용하여 독학을 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가격에 서비
ꡐ디지털ꡑ 신호의 사용은 가장 근본적으로 CMC의 성격을 규정짓는 항목이기도 하다. 여기에서 디지털은 ꡐ불연속적인 물리량ꡑ으로 정의된다.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수단들, 즉 전화, 라디오, TV, 신문 등이 ꡐ연속적인 물리량ꡑ인 아날로그(analog) 형태의 정보를 사용하는 반면 C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