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사람들에게 “가
교육환경도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바뀌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실에서 적용해야 할지는 교육계와 기술계가 다 같이 협력하여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본다. 최근에 와서 인터넷을 활용한 웹기반 교육에 대한 논의가 학계의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학계
Ⅰ. 서론
새로운 교육매체로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교육/학습의 시대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이슈들을 차례로 살펴보았다. 먼저 온라인을 사용하는데 따른 일반적인 이슈들을 고찰하고 학습과 관련된 이슈들을 언급하였다. 편의상 두 부분으로 나누었지만 이 양자가 서로 밀접하게 얽혀있는
교육을 위한 KREN(Korea Education Network), 연구를 위한 연구전산망(KREONET : Korea Research Environment Open Network), 상용으로 운영되는 KORNET 등 복합적인 인터넷망이 형성되었다.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인터넷 보급의 추세는 많이 달라졌는데, 특히 다음 세 가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째,
교육이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학습활동이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이 컴퓨터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컴퓨터기반교육이며, 인터넷을 통하여 음성과 텍스트, 영상 등을 통한 웹기반교육이 내포된다.
이처럼 사이버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