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부지를 굴복시키지 못 하였으며 계속하여 민족절개를 견지하였다. 왕부지의 “은거생활”은 단순히 소극으로 화를 피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형식의 반청투쟁이었다. 즉 문자를 무기로 하였고 저술과 교학활동을 통하여 사상문화 방면에서 애국정신과 민족사상을 선양하였다. 이는 이후의 광복준비
사상이 시대조류를 이루게 된 18세기 이후의 서울 및 근기 지방 출신의 실학파 학자들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한다. 실학파의 학자들은 대체로 양반 신분의 소유자이면서 이조 관료국가의 권력체계에서 이탈 또는 소외된 사람들이었으며, 서울 및 근기 지방 출신의 학자들로 주축을 삼고 있다. 이들은 위
역사
1. 한 대
진(秦)나라가 천하를 통일하자 유교는 분서갱유(焚書坑儒)의 대박해(大迫害)를 받아 한때 소멸하는 것도 같았으나 한(漢)나라 무제(武帝)에 이르러,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임으로써 유교는 국가적 교학이 되어 그 지위를 굳혔다. 공자를 존숭하고, 정치계급은 오경(五經:역
《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대한 효성, 형제간의 우애, 친구간의 의리, 남녀간의 진실된 사랑 등은 당대사람 뿐만 아니라 현대 사람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기에 충분하다.
문학안에 드리워진 과학적인 요소들을 그들의 시각으로 이해하며 우리는 그들의 삶을 교훈적으로 학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재지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