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청대의 예술
청대에는 회화뿐 아니라, 문화계 전반에서 큰 진보을 이루었고, 서로 유기적으로 발전해 나갔다.건축에서는 건륭황제 초기에 출판된 <공정주법칙례>에 의하여 건축물의 구조가 규격화되었고, 유럽의 고전 양식 건물이 나타났다. 중국 고궁의 3대전(태화전, 중화전, 보화전)이 이시기에
왕휘(王)
중국 청나라의 화가.
당대 최고의 화성으로 일컬어짐
남화의 전통화풍을 계승
남종 ·북종의 두 화체를 처음으로 절충함으로써 청조화원의 남화화에 영향.
우산파의 시조
왕휘(王, 1632년~1717년)
왕시민, 왕감, 왕휘, 왕원기
오력, 운수평
산수화(사왕과 오력)와 화조화(운수평)를 그리며 청대
왕휘, 왕원기와 오운으로 오력과 운수평이 있다. 동기창의 문인화풍을 계승하여 방고와 필묵에만 힘썼고 이러한 화풍은 청초 화단을 오랫동안 지배하였다. 사왕과 더불어 오운의 6대 화가들은 동기창 이후 확립된 전형주의를 추구하여 고인의 화풍을 모방할 뿐 개성의 발견은 기대할 수 없었다. 이와
왕휘, 왕원기로 대표되는 4왕화파는 동기창을 직접 계승한 정통 문인화파로 모고를 중시하여, 동원 거연 및 원4대가의 화풍을 따랐다. 필묵의 의취와 형식기법을 연구하여 문인화의 평담, 청아한 정취를 얻고자 하였지만, 사법자연 내용의 표현, 정서의 표현을 소홀히 하여 참신함이 부족하였다. 황실의
却說太監喜寧, 自叛降?先後, 嘗導他入邊寇掠, 且阻上皇南還。
각설태감희녕 자반항먀선후 상도타입변구략 차조상황남환
각설하고 태감 희녕은 에센에 반란해 항복한 후로 일찍이 그를 인도해 변경에 들어와 노략질 하게 하고 상황의 남쪽 소환을 저지시켰다.
上皇恨寧切骨, 輒與侍臣袁彬密議, 謀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