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가치를 지닌 외설이라는 이유로 공리주의의 원칙에 따라 무제약적으로 유포되는 충격을 아무 준비 없이 받았을 때, 강한 혐오감과 함께 트라우마에 의한 해악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혐오와 해악의 원리는 이를 방지하고자 외설에 대한검열을 지지하는 것이다. 외설작품의 허용과 그 검열
사람이나 집단도 개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다.”고 보았다. 조성민, 「사회윤리적 판단의 기준과 원리」 10p, 한국교원대 학술논문, 2005.
일반적으로 자유주의자는 보통 정치, 경제, 사회적 자유와 더불어 문화적 영역에서의 자유를 주장하는데, 문화적 자유주의는 예술, 학문, 성매매, 낙태,
것이다. 실제로 이 작품은 문학사에서 예술지상주의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유미주의, 또는 탐미주의, 이는 예술이 그 자체만을 위해 존재한다는 견해이다. 정신보다 관능을 중시하고, 자연과 인생보다 예술을 더 중요시하며, 도덕성보다 미의 세계에 빠지고 내용보다 예술적 형식을 중요시하는 경향.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대한 기록이나 문헌은 현재 남아 있지 않아 그 모습을 알 수는 없다. 다만, 原始인구어에서 내려 왔다고 생각되는 여러 언어들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原始인구어의 대체적인 모습을 再構(reconstruction)할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인구어를 사용한 민족은 후기구석기시대에 살던 半遊牧民으로, 가축을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