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Desillusions-romantik)은 장르 왜곡의 한 예이다. 그 때문에 소설은 경험적 사실성과의 관계를 잃어버렸다. 루카치는 노발리스를 생각한다. 그는 초기 저서인 영혼과 형식이란 에세이에서 똑같은 이유로 공격했다. 루카치는 또한 야콥슨의 ꡒNiels Lyhneꡓ와 곤차로프의 ꡒ Oblomovꡓ로부터 그
Ⅰ. 개요
대표적인 서사양식인 소설과 타 양식과의 변별적 특성을 논할 때 그 첫머리에 내세우게 되는 것은 서사구조이다. 그리고 플롯은 이 서사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고안해 낸 개념의 하나이다. 따라서 소설이라는 양식에 대해 가르치고자 할 때 대개의 경우 우선적으로 플롯을 앞세우게 된다. 이
Ⅰ. 개요
뤼시엥 골드만은 소설이란 장르가 경제구조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소설형식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좀더 엄밀히 말하면 경제구조-사이에 정확한 상동관계(相同關係)가 성립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소설이란 장르는 사회적 현실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회적 현실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작품의 구조적 의미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에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바뀔 수 없는 대중의 이상향적 세계관을 허생전의 작품적 경향을 통하여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 왔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고교 문학작품 속에서 살피고자 하는 교육학적 의미를 강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