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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정의

    Ⅲ. 소설의 역사
    1. 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
    2. 신화 시대의 서사원리
    3. 고소설의 로만스적 원리
    4. 비판적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

    Ⅳ. 소설의 요소
    1. 소설의 3요소
    2. 소설 구성의 3요소

    Ⅴ. 소설의 특징
    1. 허구성(虛構性)
    2. 진실성(眞實性)
    3. 산문 형식(散文形式)

    Ⅵ. 소설의 외형 구조
    1. 제목 (제명)
    2. 장르 표시
    3. 장(章) 구분
    4. 모토(에피그라프)
    5. 머리말과 맺는말
    6. 작품의 길이

    Ⅶ. 소설의 구성
    1. 구성의 개념
    2. 구성의 유형
    1) 직선적 구성
    2) 복합적 구성
    3) 병렬식 구성
    4) 액자형 구성
    3. 구성의 단계
    1) 발단
    2) 전개(갈등)
    3) 절정
    4) 결말

    Ⅷ. 소설의 표현 방법

    Ⅸ. 헤겔과 루카치의 소설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언어의 해석학적 이론과 같이하는 어떤 본질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적 거부를 담고 있다. 루카치의 에세이에 최근 제문제에 대해 추가한 1961년 서문에서 그는 비웃음으로 ꡒ오른쪽 -날개 인식론ꡓ으로써의 현상학적 접근을 언급했다. 그것은 왼쪽-날개의 윤리학으로 나아간다. 이 비평은 독창적 텍스트에서 이미 명백하다. 그가 소설에서의 동시대 발전을 매우 상세히 다루었을 때 그리고 소설 그 자체가 사실성향을 인식하게 되던 순간에 주장에 변화가 발생했다. 그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잘못된 유토피아적 리얼리즘에로의 소설의 회피를 이끌 수 있는 것이 어떤 본질인지 납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ꡒ처음부터, 그 자신의 패배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유토피아ꡓ 환멸의 낭만적 소설(Desillusions-romantik)은 장르 왜곡의 한 예이다. 그 때문에 소설은 경험적 사실성과의 관계를 잃어버렸다. 루카치는 노발리스를 생각한다. 그는 초기 저서인 영혼과 형식이란 에세이에서 똑같은 이유로 공격했다. 루카치는 또한 야콥슨의 ꡒNiels Lyhneꡓ와 곤차로프의 ꡒ Oblomovꡓ로부터 그 예들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는 완전히 그 보기들이 환멸의 동일 주제로 분명히 존재하고 그는 그것을 할 수도, 떠나기를 바랄 수도 없는 유럽소설의 다른 발전들을 설명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플로베르의 감정교육은 물론 거의 강박관념을 가진 본질의 부정성을 극복함으로 진실한 근대소설을 모양짓는 가장 두드러진 예이다. 루카치 자신의 판단에서 그것은 19세기 장르의 최고 높은 형태를 재현한다. 플로베르의 감정교육에 다른 후기-낭만적 소설의 본질과 함께 비난되어지는 것으로부터 도움을 주는 무엇인가가 존재하는가?.
    이렇게 이야기하고 루카치는 지금까지 정확히 언급되어지지 않은 요소를 소개한다. 시간성(temporality). 1961년 서문에서 그는 시간 범주의 독창적인 사용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프루스트 소설이 대중에게 아직 알려지기 않았던 순간을 지적한다.

    참고문헌
    김장동(1996), 우리 소설이란 어떤 것인가, 태학사
    구인환(1996), 소설론, 삼지원
    송현호(1990), 한국근대소설론연구, 국학자료원
    송현오(2000), 한국 현대 소설론 개정판, 민지사
    이재인·한용환(1996), 현대 소설의 이해, 문학사상사
    정과리(1985), 문학·존재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장석수(2000), 한국문학의 탐험 1,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