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치 자신의 판단에서 그것은 19세기 장르의 최고 높은 형태를 재현한다. 플로베르의 감정교육에 다른 후기-낭만적 소설의 본질과 함께 비난되어지는 것으로부터 도움을 주는 무엇인가가 존재하는가?.
이렇게 이야기하고 루카치는 지금까지 정확히 언급되어지지 않은 요소를 소개한다. 시간성(tempor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비판한 주관적인 예술 경향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한 마디로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적인 사상, 형식, 문체를 벗어나 지성과 이미지
루카치가 주객 동일성을 달성할 주체로서의 작가에게 부여하고 있는 지위를 지라르는 자본주의 사회의 소설가에게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소설가가 사회의 모순 구조를 통찰할 수 있다고 보는 이러한 태도는 골드만에게서도 발견된다. 비록 그가 문학적 아방가르드를 무제한적
역사가들은, 문학작품이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것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즉, 문학 작품이 지닌 사회성에 근거한 비평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문학 작품이 지닌 미학적 특성을 아무리 강조한다 할지라도, 문학작품은 다른 예술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밖에서는
헤겔이 낭만적 예술의 내용과 형식으로 규정한 ‘절대적 내면성’의 개념을 따르면서, 근대 소설에 나타나는 내면성과 외부 세계의 이원성이라는 구성적 대립에 주목한다. 내면성과 외부 세계의 이원성을 실존적 정황으로 설정하고, 이 이원성이 근대 소설의 형식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고 보는 루카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