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위와 아래, 이데아계와 현상계, 참과 거짓등의 대치로 표현된다. 이런 우주론은 시간적 이원론과 맞물려 있다. 인간적 이원론은 신앙과 불신앙, 신앙이전과 신앙이후, 영접함과 거절함, 그리스도 안에 거함과 거하지 아니함등의 이원론이다. 이 또한 시간적 이원론과 우주적 이원론과 맞물려 있다.
복음서 : 마태, 마가, 누가
2) 왜 요한복음서는 공관 복음서에 들어가지 못하였는가?
3) 요한복음과 공관 복음서의 차이점은?
<공관복음> <요한복음>
갈릴리 중심의 사역 유대중심의 사역
다윗의 아들과 인자 하나님의 아들
복음서저자의 해석 적다 요한의 해석이 많다
예수의
예수그리스도이시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그리스도는 사도행전의 주인공이시다. 뿐만 아니라 요한보음 5:39 그리고 20:31, 누가복음 24:27을 보면 바로 성경 전체의 주인공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이심을 알 수 있다. 바로 성경의 주인공이신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바로 기독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체의 존재는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도들의 기초위에 세워졌다. 누가에 의하면 제자도의 부름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 속에서 자기 십자가를 지는 반복되는 도전으로서 보편화시키고 있다.
C. 더 큰 정경적 맥락의 해석학적 함의들
베드로의 고백에 대한 세복음서의 기술들은 단순하
하나님의 영광이 밖으로 발하는 광채(απανγασμα)-도장 찍듯이 나타내는 큰 점(χαρατεω)-는 εικων(image)라는 말과 아주 비슷한 말이고 개념은 똑같은 것이다. 그러나 막상 다른데서는 이런 말을 쓰지 않고 오로지 바울 서신에만 쓴다. 또 바울 서신에 쓰이되 여러 곳에서 쓰이고 기독론과 구원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