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을 주고 있다. 즉,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우리 교육이 배워야할 점들이 많고, 올바른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율곡 이이를 주목하게 되었고, 대표적 교육사상가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율곡 이이는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 외가인 강릉
감수성 예민한 청소년 시절을 사로잡아 훗날 '송강'이라는 그의 호를 낳게 된 것이다.
또한 담양 땅 무등산 자락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시인으로서의 자질을 흠뻑 길렀고, 율곡 이이와 우계성혼과도 사귀었다. 송강 정철은 17세 때에 사촌 김윤제의 외손녀 사위(장인은 문화 유씨 강항)가 되었다.
점차 의미를 알 게 되어 마치 들어가는 길을 얻은 것 같았다. 이 때부터 비로소 성리학의 체계를 친숙하게 알 게 되었다."고 하였다. 20세 때 용수사에서 먹고 자는 것도 잊고 <주역>을 연구하는데 몰두하여 건강을 해치게 되고, 이로 인해 평생 동안 몸이 마르고 쇠약해지는 병에 시달리게 되었다. 21세에
1. 진경산수화란?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달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사회 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의 공리가 아닌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처음 이론인 ‘사단은 이의 발이요, 칠정은 기의 발이다.’라는 말이 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주장이 틀림없다는 자신을 얻게 된다.
퇴계는 사단과 칠정이 다 정이지만 그 의미가 다르다고 주장한다. 그럼 어떤 점이 다를까? 퇴계는 사단은 ‘순선’이지만 칠정은 ‘선악미정’이라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