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는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기세배, 연등놀이, 관원놀이 등이 있다. 이들 놀이에는 집단성·제의성·모의성 등이 현저하다.
Ⅱ.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종류
Ⅱ.1 씨름
Ⅱ.1.1 씨름의 유래
씨름은 우리나라 전통적인 남자 운동경기의 하나로 한문으로 각희, 각렬, 각저라고 하는데, 넓은 마당에
우리의 전통놀이에 대해 적극 관심을 가지고 이를 통해 자녀들과 어떤 의식을 공유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전통놀이가 유아를 한국인으로 키우고 가르치는데 공헌해왔기 때문이다. 주체성 교육이나 자기이해, 자기문화의 가치를 발견하는 것은 현대와 같은 개방된 사회일수록 더욱 필요하다. 특
사람들이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단순히 ‘우리의 전통문화니까 장구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기본 아니야.’ 또는 민속촌이나 서울놀이마당, 또는 무슨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흔히 말하는 ‘농악’을 보고 ‘와! 멋있는데, 나도 한 번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풍물’을 대하
놀이판으로 변이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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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
전통 장르가 쇠퇴해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양상으로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음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현대문학 장르 중 희곡에서 발견되는 전통연희의 현대적 수용과 변이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 상연을 전제로 하는 희곡은 산대놀이, 판소리, 무속 제의 등이 가진 극적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