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는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기세배, 연등놀이, 관원놀이 등이 있다. 이들 놀이에는 집단성·제의성·모의성 등이 현저하다.
Ⅱ.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종류
Ⅱ.1 씨름
Ⅱ.1.1 씨름의 유래
씨름은 우리나라 전통적인 남자 운동경기의 하나로 한문으로 각희, 각렬, 각저라고 하는데, 넓은 마당에
우리는 문화의 번역가능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문제가 되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문화의 잠재적 대외수요와 한국문학의 세계문학시장으로의 접근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20세기 내내 우리의 굴곡된 정치현실과 강요된 문화적 상대주의는 한편으로는 서구 중심
사람들이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단순히 ‘우리의 전통문화니까 장구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기본 아니야.’ 또는 민속촌이나 서울놀이마당, 또는 무슨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흔히 말하는 ‘농악’을 보고 ‘와! 멋있는데, 나도 한 번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풍물’을 대하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4․3문화운동에서 연행예술은 1987년 6월 항쟁의 성과를 바탕으로 같은 해 8월에 창립된 제주문화운동협의회를 통해 등장했다. 제주문화운동협의회는 놀이패 한라산, 우리노래연구회, 제주청년문학회 등의 단체가 모여 결성했다. 이들은 창립 초기부터 ‘우리문화한마당
문화를 통하여 지배의 길들임에서 벗어나 인간 스스로를 해방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운동은 문화패를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문화패는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