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1) 융의 부모
① 아버지 : 내성적인 성격에 경건한 성품을 가진 사람
스위스 개신교 교회 목사였던 그의 아버지에게는 남성적인 모습과 아버지다운 이미지가 약했던 듯하다. 그래서 융은 약한 인상을 주는 아버지에게서 아버지로서의 권위를 인정할 수 없었고, 아버지를 이상시할 수도
우리는 소속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졌고 또 소속감을 가질 때만이 문제에 직면하고 그것을 처리하려고 노력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창조적 존재
아들러는 성격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인은 분명히 이 두 요인 이상의 산물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이란 창조적
되돌아오는 현상이다. 이때 꿈은 약하지만 여전히 작용하고 있는 초자아를 속이기 위해 이미지를 변형하는 작업을 거친다. 꿈속에서는 우리의 욕망이 일상에서 경험했던 다양한 사물들로 응축되고 전치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검열자는 그것이 사실은 금지된 욕망에 대한 은유임을 눈치 채지 못한다.
사람은 믿음이 무엇인지를 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신앙행위에 대해 심리학적분석을 아무리 많이 한다 하더라도 믿음을 가질 수 없다.
동시에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 주는 과정은 우리의 고찰대상이 되지 못한다는 느낌도 드는데 그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꿰뚫어 본다는 것, 무엇보다 우리 자신의
우리가 방법적 과정으로서의 교육철학이 산출해 놓은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때 분석적 기능은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와 주장들의 논리적 관계를 밝혀주고, 평가적 기능은 이론의 타당성과 가치의 합리성을 어떤 준거에 의하여 밝혀주고 있으며, 사변적 기능은 새로운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