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이 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있다.
철학적 이론의 연장으로서의 교육철학을 살펴보자.
첫째, 철학적 신념체계로서 어떤 ‘주의’를 표방하는 것이며 그 주의에서 주장되는 철학적 학설의 논리적 귀결로서 어떤 교육사상이 성립되는 것이다.
둘째, 철학의 지식을 형이상학인식론가치론논리
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하에 여러 교육사사이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듀이(Dewey)의 경험주의 교육사사이 적극적으로 수용된 이후, 이 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는 한국적 교육철학 정립의 모색이 활발히 전
교육사상에 대한 이상주의 교육사조로, 신(新)칸트파인 나토르프(P. Natorp)의 규범적 교육사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비판적 교육설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본질이란 존재를 당위(當爲)에까지 도야하는 것으로, 교육학은 규범적 법칙의 확인과 철학에 의해야 한다.
교육의 목적은 경험적·생물
교육철학군으로 나누고 있다. 방법론적 구조를 가지고 오랜 역사 속에 형성 되어온 고전적 교육철학군은 크게 네 가지 주의로 구분되어 왔다. 첫째는 자연주의이고 둘째는 관념주의이다. 셋째는 실재주의이다. 마지막 형은 실용주의이다.
3) 교육철학에서 본 교육구조의 문제
교육철학사상들이 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