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

 1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1
 2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2
 3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3
 4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4
 5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5
 6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6
 7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7
 8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8
 9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9
 10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10
 11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11
 12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12
 13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Alfred Adler의 생애

Ⅲ. Adler의 사상 및 이론
1. 개인 심리학의 정의
2. 기본 개념

Ⅳ. Alder 심리학의 찬성과 반대

Ⅴ. Freud와 Alder의 비교

Ⅵ. 나오는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Alder의 사상 및 이론

1. 개인 심리학의 정의
개인의 차이를 체계적으로 연구·분석한 심리학으로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 A.아들러가 발전시켰다. 넓은 의미로는 정신분석학파에 속하지만 1911년 이후 S.프로이드와는 오히려 대립하는 형태로 나왔다. 그는 또한 개인이 지닌 독자적 전체성을 지적하고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이 뛰어나고 싶어하는 의욕을 인간이 가진 최대의 행동 동기로 풀이했다.
기본적 개념으로는 비하감정(卑下感情), 공공감정(公共感情), 권세욕(權勢慾)을 정했다. 이 심리학의 특색은 ① 학설의 출발점이 병적 정신현상을 관찰하는데 부터 시작한 것 ② 마음이 움직이는 기틀을 동적으로 발전하는 생물학적인 통일의 모습으로 생각한다는 것 ③ 무의식 과정이 마음 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넓고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른바 의식현상은 마음이 움직이는 과저에서 비교적 적은 부분이며, 이는 무의식에 의하여 규정되어 움직인다고 하였고, 이 무의식 과정을 연구·폭로하는 것을 심리학의 중요한 임무라고 여겼다. 특히 어렸을 때의 경험이 갖는 독특한 중요성을 지적하여 성격은 외부의 환경에 의하여 규정되며 벼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해서, 교육 및 치료에 대한 길잡이로 한다는 것 등이다. 이것은 정신 병리학의 바탕에서 나온 일종의 교육심리학적 환경설이다.

[개인심리학의 전제]
① 인간이 통일된, 자아가 일치된 유기체라는 것이다.
② 인간은 역동적으로 완성을 추구하며, 개인적으로 중요한 인생목표를 향해 전진한다는
것이다.
③ 개인이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④ 모든 사람은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을 타고
난다고 보았다.
⑤ 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2. 주요 개념
1) 인간관
총체적 존재
아들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가설로서 인간이 통일되고 자아 일치된 유기체라는 것이다. 프로이드가 환원론의 입장에서 인간을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데에 반대하고 인간을 더 이상 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 보았다.
사회적 관심
우리는 사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사회구조를 떠나 고립된 존재로 이해될 수 없다. 삶을 통해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인간행동의 기본이 된다. 아들러는 우리는 소속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졌고 또 소속감을 가질 때만이 문제에 직면하고 그것을 처리하려고 노력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창조적 존재
아들러는 성격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인은 분명히 이 두 요인 이상의 산물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이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존재로 묘사한다.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개인주의 심리학은 현상학적인 관점을 수용하여, 개인이 자신과 자신이 적응해 나가야 하는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하였다. 모든 개인은 그들 자신이 가진 통각의 도식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그들 자신이 설계한 세계 속에서 산다.


2) 성격이론
(1) 생활양식
생활양식은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 혹은 성격 또는 개인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특징적 방식, 생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아들러의 역동적인 성격이론을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이며, 생의 목표뿐만 아니라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 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나타낸다. 개인의 독특한 생활방식은 그의 외부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결정할 뿐 아니라 기본 성격구조가 일생을 통하여 일관성을 유지하게 하는 기본이 되며, 인생과업을 성취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방법 >
첫째, 개인이 어린 시절의 사건을 회상할 때 진실여부와는 관계없이 어떻게 기억하느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릴 때 기억이 불쾌하고 쓰라린 것이라면, 생활방식은 비관적일 것이고, 반대로 어릴 때 회상이 즐거운 것이라면, 생활양식은 낙관적이고 건설적인 태도로 나타나기 쉽다.
둘째, 개인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그 위기상황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이다. 내적으로 안정된 생활양식을 가지 사람은 위기상황에서도 서두름 없이 침착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지만, 응석받이의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은 위기상황에서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면이 드러나 감정적으로 처리하게 된다.
셋째, 열등감에 대한 보상이다. 신체적으로 약한 사람은 신체적 강화를 가져오는 생활양식을 취할 것이고, 우둔한 사람은 지적 우월감을 가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예를 들면, 나폴레옹의 정복적인 생활양식은 그의 작은 체구 때문에, 히틀러의 세계지배를 위한 탐욕적인 야망 때문에 결정되었다. 즉, 개인의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
넷째, 개인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기준으로, 사회적 관심이 그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사회적 느낌', '공동체 의식'. '소속감', '결속감' 등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3판), 최순남, 법무사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이명재·전길양 공저, 대양문화사
인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2판), 이인정·최해경, 나남출판
성격심리학, 노안영·강영신, 학지사
성격심리(상), 홍숙기, 전영사
A.아들러 심리학 해설, A.아들러/H.오들러, 선영사
아들러 상담이론-기본개념과 시사점, 로버트 윌리암 런던,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