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대체로 편지형식을 띠고 있으므로 편지로 분류한다. 사도 바울이 이 편지를 기록했을 때 그는 자신이 해낼 수 있는 한 지중해 동쪽의 복음 전도 사역을 거의 끝마친 상태였다. 이제 그는 그의 눈을 서방으로 돌리고 있었다. 바울의 서방(스페인) 선교계획에 있어서 로마는 전략적
반유대주의 [anti-Semitism] 유대인에 대한 적개심은 팔레스타인을 제외하고 유대인이 정착해 있는 지역이라면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디아스포라).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종교적인 차이가 반유대주의의 주요한 근거였다. 이민족들은 유대교의 우상숭배거부를 좀처럼 이해하지 못했고 유대인들이 황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만큼 왕성하게 죄를 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때 선포되는 말씀은 칭찬의 말씀이 아니라 책망, 경고 그리고 심판의 말씀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심판만을 선포하지 않으신다. 심판 다음에 있을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왕을 임명할 때, 대제사장을 임명 할 때, 바사왕 고레스의 경우 메시아적 왕족, 그리고 족장들에 대해 사용되었다.
사실 다윗 시대와 같은 왕국 시대에서는 왕, 제사장 혹은 선지자들에게 기름을 부었었다. 고대 사회에서 이스라엘은 물론 근동 지방에서는 사람의 몸이나 머리에 기름을 부
Ⅰ. 이스라엘의 역사
400년 동안의 노예 생활 후에 이스라엘은 모세에 의해 자유를 찾았다. 성서의 기록에 의하면 모세는 하느님께 선택 받아 그의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그들의 조상에게 약속한 땅(에레츠 이스라엘)으로 인도(기원전 12~13세기)했다. 이스라엘인은 시나이 사막에서 40년 동안 방황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