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시청하게 된 TV프로그램의 closing credits(TV프로그램에 사용된 자료 제공자에 해한 치사)에 나온 이름에 편지를 쓴 후에 만화 샘플을 제출할 영감을 얻었다.
유익한 계획된 우연을 만들자.
1.중요한 순간에 영향을 준 계획되지
않은 우연 회상
2. 계획되지 않은 우연의 원인 묘사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학습된다. 따라서 정상과 이상행동 간에는 질적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예를들면, 자해행동은 정신지체아이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정상아의 경우와 똑 같이 환경자극에 의하여 강화되었을 뿐이다. 즉, 우연적인 환경자극의 차이만 인정된다.
우연성 혹은 강력한 타인 등과 같은 외적 요인으로 돌리는 경우에 외적 통제성을 가졌다고 한다. 미성취 영재는 외적 통제를 하는 경향이 있다.
(3) 학습습관 및 학습전략
학습습관이란 학습할 때 취하는 일관된 행동양식을 말한다. 학습습관은 수업 시간 중에 학습에 열중하는 주의 집중 행동, 능률
만화에 나타난 생산자의 세계관은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므로 우리는 성경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미디어 메시지를 잘 분별하여 버릴 것은 버리고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영화관 뿐 아니라 드라마, 가요, 게임 등 각종 미디어에는 생산자의 다양한 세계관이 숨어 있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내용을 선택한다고 가정한다.
2.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두
이용과 충족이론, 이것은 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사실상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 내지 연구모형이라고도 볼 수 있다.
1959년 Katz에에 의해서 “이용과 충족이론”이라는 명칭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