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 판화에 상당한 애착을 갖게 된 듯 하다. 1866년 파리에 도착해 로트렉, 피사로 등 우키요에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동료들을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애호하기 시작하였는데 재정적인 곤란에도 불구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작품을 구입하려는 열성을 보여 1887년에는 탐브린에서 일본 목판화, 곧 우키
경제의 발달과 쵸닌쵸닌
농업의 발달
산업의 발달
도시와 도로의 발달
상업과 금융의 발달
신흥상인의 탄생
이시다 바이간
농업의 발달
농업 생산량의 증대
경작지의 확대
신전개발
쵸닌청부신전(町人請負新田) 증가(쵸닌들이 자금제공)
농업기술 진보-우마(牛馬)이용 경작 금비(金肥)사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쵸닌문화를, 그 절정기의 연호를 따서 겐로쿠(元祿)문화라 한다. 이 문화의 특징은 쵸닌의 현실주의적 경향과 인간미를 표현한 도시적이며 세련된 문화라는 점이다.
쵸닌의 생활과 감정을 반영한 문예가 일어나, 연애와 금전욕 등 쵸닌생활을 묘사한 우키요조우시(浮世草子)가 이하라 사이카쿠(井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