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일본의 목판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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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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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우키요에?
- 우키요에의 특징
본문내용
- 우키요에의 특징
우키요에는 본래 의미는 현세를 긍정하고 즐기자라는 것이기에 변하지 않는 이상적인 미보다는 유동적인 변화와 순간적인 미를 중시한다고 한다. 우키요에에는 화류계여성들이 대거 등장하는데 그 이유는, 그 당시 최고의 패션선두주자였던 화류계여성들이 에도시대에 있었던 호색적인 경향에 서민들의 핫이슈가 되었었기 때문에 라고 한다. 화류문화가 화려한 만큼, 우키요에 역시 색채와 전체적 느낌이 매우 강렬하고 주로 원색계통의 색채를 사용하여 매우 독특하며 일본 특유의 곡선을 잘 사용하는 묘사법으로 둥글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TORII Kotondo (1900-76) , "Hazy Springtime Moon"


TORII Kotondo (1900-76) , "Leaving the Bath House"
Yoshitoshi. "Geisha -- 4:00 PM"


TOMIOKA, Eisen (1864-1905), "Tangled Hair"
IKEDA, Terukata (1883-1921), Beauty Gazing at the Beach


MIZUNO, Toshikata (1866-1908), "Bijin with Tea Tray"
처음에 우키요에는 주로 세속적인 그림만을 그리는데 치중했으나 너무나 향락적인 소재들과 풍기문란의 이유때문에 우키요에의 춘화들은 금지되고, 나온 것이 바로 우키요에에 있어서 풍경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