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판화에 상당한 애착을 갖게 된 듯 하다. 1866년 파리에 도착해 로트렉, 피사로 등 우키요에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동료들을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애호하기 시작하였는데 재정적인 곤란에도 불구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작품을 구입하려는 열성을 보여 1887년에는 탐브린에서 일본 목판화, 곧 우키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문화를, 그 절정기의 연호를 따서 겐로쿠(元祿)문화라 한다. 이 문화의 특징은 쵸닌의 현실주의적 경향과 인간미를 표현한 도시적이며 세련된 문화라는 점이다.
쵸닌의 생활과 감정을 반영한 문예가 일어나, 연애와 금전욕 등 쵸닌생활을 묘사한 우키요조우시(浮世草子)가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
오즈는 자신의 테크닉을 점점 정련화하면서 세대 차, 가족 내에서의 죽음, 혼인 문제, 실직 등과 같은 소수의 가족 상황에 더욱 더 초점을 맞추게 된다. 유머와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관찰을 잘 융합한 '태어나기는 했지만(生まれてはみたけれど, 1932)'은 이런 맥락에서, 오즈의 초기 대표작으로 꼽힌다.
일본인을 그린 그림들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는 일본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그 것에 대해 자세히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단지 그 그림은 일본 전통의 그림이라고만 생각을 하게 된다.
과연 이 그림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 것은 바로 ‘우키요에’ 이다. 먼저 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