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정권과 불교계의 관계
무신정권과 기득권을 누렸던 교종 쪽의 불교사원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다. 불교 쪽에서는 무인들을 정권의 쟁탈자로 보았고, 그에 따라 직접 무인정권에 싸우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인들의 갈등에 참여하기도 하고, 왕과 귀족들이 왕권회복을 시도할
3. 천인 · 천책 · 운묵
지눌이 수선사를 열 때 찬동한 인물 중 요세도 있었다. 요세는 선종에 관심을 가지기는 했지만 의지할 만한 신앙을 내놓지 않는 선종에는 불만을 가지고, 백련사를 별도로 결성하고 천태종을 혁신하고자 했다.
요세의 후계자인 천인은 한때 혜심의 문하로 갔다가 요세의 후
경한 보우 혜근
시대에
대한 태도 산승의 본분을 지켜
이름을 감춤. 공민왕의 지지를 얻어 교단 장악, 한 시대에 영향력 발휘. 보우와 함께 선종의 교세 확장.
자유를 자랑하지 않고, 불교에 대한 불신이 일어나는 세태를 근심함.
작품의 성격 · 통쾌한 표현.
· 생성언어로 나타낼 수 있는 사
운묵에 의해서 ‘석가여래행적송’으로 개화된다. 이는 전의 산문들과 달리 서사시를 통해 석가의 일대기를 노래한 것인데 조선 초 국문활용의 시험적 대상으로 알고 있는 ‘월인석보’도 기실 이 작품의 전통을 계승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마저 가능케 한다.
다음으로 대략적이나마 고려 불교시
국민건강보험이 통합되고 난 뒤, 지속적으로 제기되 온 형평성 문제에 대하여, 정부가 해결하려는 의견을 표명하고 법적 구속력이 있는 첫 번째 행동을 취한 것이라는 점에서 이번 조치는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복지패널 5차년도 가구조사를 기준으로 수급대상이 아닌 사람들의 평균소득이 3304만원인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