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율은 시인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볼 수 있다.
언니 언니 큰언니
깨묵 같은 큰언니
아직은 난 새 밑천이
바닥 아니 났으니,
언니 언니 큰언니
三更 같은 큰언니
- 서정주,「재롱調」
Ⅱ. 율의 종류 -가) 복합 음절 율격`
ⅰ. 강약.
영시의 강약
1. 운율의 개념
운율은 우리의 생활 감정과 밀착된 것이며, 생활 속에서 시간적인 지속성이나 질서를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요소다. 계절의 순환과 밤낮의 주기, 인간의 심장 고동소리, 호흡, 맥박, 운동 등 우주의 자연현상, 인간 생명의 현상에는 규칙적인 움직임과 흐름이 있으며, 이는 폭넓은 의미
운율, 곧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리듬은 기표의 ‘반복성’이며 동시에 이 반복성은 소리의 반복을 비롯하여 음절수, 음절의 지속, 성조, 강세 등 여러 상이한 토대에서 이루어진다.
지금부터 시에서 리듬의 개념과 종류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더 나아가 교실에서 어떻
나타나며, 이로 인해 리듬감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3) 운의 종류
㉠ 압운(押韻) : 시행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형식으로 동일한 음운이 배열되는 것으로 영시(英詩)나 한시(漢詩)에서 잘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두운(頭韻)과 각운(脚韻), 자운(字韻), 모운(母韻)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북한에서 소설은 묘사의 방식으로 생활을 예술적으로 재현하는 종류의 문학 중 가장 전형적이고 대표적이며, 사람들에게 가장 친근한 문학 형태로 규정된다. 소설 외에도 서사시, 시화문학, 우화 등이 있지만 생활 반영의 풍부성이나 다양성, 그 전파 보급의 광범위성과 대중성, 인식 교양적 기능에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