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의리듬은 운율, 곧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리듬은 기표의 ‘반복성’이며 동시에 이 반복성은 소리의 반복을 비롯하여 음절수, 음절의 지속, 성조, 강세 등 여러 상이한 토대에서 이루어진다.
지금부터 시에서 리듬의 개념과 종류 등에
율격을 형성하는 운율의 자질에 따른 율격의 형태
①순수음절율격- 음수율, 음절 계산의 리듬, 고려속요, 경기체가 시조, 가사, 민요, 고전 시가나 현대시의운율연구에서 지배적 방법이 돼 옴
②복합음절율격-강약율-영시
고저율-중국시
장단율-프랑스시
3. 음보율
-음절이 모여서 음보가 되고,
시혼은 인간에게 있는 각각의 영혼이 이론적인 미의 옷을 입고 완전한 운율의 발걸음으로, 정조의 불붙는 산마루를 향하여 나아갈 때 표현된다. 즉, 김소월은 시인의 영혼이 시적 표현력을 갖추면 자연스럽게 시혼이 우러나와 자연발생적으로 시가 창작된다고 보았다. 송재일,『한국 현대시의 형성 미
시가 중에서 고려 속요 및 경기체가는 3음보격이고 시조와 고려대 이후의 가사는 4음보격이며, 민요는 3음보격과 4음보격으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적인 미의식에 적응하는 음보율은 3음보격이었으며, 시조 이후 가사, 잡가, 민요, 창가 등에 나타나는 4음보의 음수율의 출현
시조 ㄴ. 형태적-연시조>
5.‘봉선화’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① 현대시조이다.
② 3연으로 이루어진 평시조이다.
③ 3음보의 율격으로 이루어져 있다.
④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주제로 하고 있다.
⑤ 시적 화자는 어린 소년으로 누나를 그리워하고 있다.
6. 이 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