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

 1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1
 2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2
 3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3
 4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4
 5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5
 6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6
 7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7
 8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8
 9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리듬의 종류
1) 운
2) 율격
3) 음보율
3. 분행과 시의 형태
1) ‘낯설게 하기’와 분행
2) 자유시와 산문시
3) 리듬의 현대적 의의
4. 운율 지도의 쟁점
5. 핵심적 내용 보기 - 운율 지도의 이념과 원리
6.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소리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시에서는 기표가 선행하고 기표가 전경이 된다. 즉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한다. 소리의 모형화가 바로 리듬이다.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기 마련인데, 이것은 바로 시의 운율적 언어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떤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을 지니고 있다. 규칙적인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 동일성의 현상이 리듬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의 리듬은 운율, 곧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리듬은 기표의 ‘반복성’이며 동시에 이 반복성은 소리의 반복을 비롯하여 음절수, 음절의 지속, 성조, 강세 등 여러 상이한 토대에서 이루어진다.
지금부터 시에서 리듬의 개념과 종류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더 나아가 교실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시론, 김준오, 문장사, 문장사, 1997
현대시교육론, 김은전 외, 시와 시학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