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마킹기술을 연구하는 대학과 연계해 기술 개발에 치중하는 한편, 다양한 응용제품을 내놓고 있다. 특히 작년 후반부터는 자사 기술 및 제품을 적극적으로 알리면서 국내 워터마크 시장을 형성해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 저작권 보호시장이 활성화돼 있지 않은 단계라 이들 업체들은 국내보다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워터마킹기술은 다양하다. 그 중 이번 과제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조사결과 Fourier 변환을 이용한 워터마킹기술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2.2 주파수 영역에서의 디지털 워터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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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킹 : 이미지 워터마킹 중에서 동영상 파일(mpeg, avi, rm 등)에 대해서 워터마킹을 삽입하는 형태임.
(4) 벡터 워터마킹 : 벡터이미지 파일(Digital Map Data, 및 기타 벡터기반의 2창원 혹은 3차원 이미지에 보이지 않게 저작권 정보를 숨길수 있도록 워터마킹하는 기술.
(5) 텍스트 워터마킹 : 문서화된 데이터(
워터마킹기술이 적절하게 의도된다면, 소유권의 증거로서, 내용증명 도구로서, 그리고 데이터에 삽입하는 지문장치의 수단으로서 데이터의 부적절한 사용에 대한 추적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 워터마크의 기술이다. 가장 일반적인 워터마킹의 구현 사례이다. 소유권자의
복제할 수 있는 디지털 음향기기에 한정되며 ‘리오’는 PC에 이미 들어가 있는 노래를 복제해 이용하는 것이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여 공정이용으로 보았다.
2. 암호화
암호화는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조치로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다. 암호화(encryption)는 사람들이 알아볼 수 없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