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매체들을 통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왔다면, 오늘날의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을 적용한 상호작용 비디오 시스템이나 하이퍼미디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다 가상현실과 화상강의 등으로 구성주의 학습환경이나 상호작용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교육 사례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활용사례가 보고되었다. 양국 모두 공모전에 입상한 사례, 홈페이지 활용의 우수사례, 시범학교나 우수학교의 사례가 조사되었으며, 미국은 여러 개의 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협동학습 프로젝트가 소개되었다.
Ⅱ. 구성주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혁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다음의 주제에 대해 400단어 내외의 영작을 하시오. The Role of online learning in a pandemic era -대유행 시대에 온라인 학습의 역할- 과제물을 작성하
화상회의시스템(video conferencing system)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은 기존의 원격교육에서 제약을 받아오던 상호작용 기회의 문제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쌍방향 상호작용, 동시적/비동시적 상호작용, 그리고 고차적 수준의 상호작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