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본적으로 최근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기인하는 것이지만 늘어나는 소규모학교의 대안 교육 및 미래교육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고에서는 원격화상교육에서 시스템적인 성능과
여러 매체들을 통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왔다면, 오늘날의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을 적용한 상호작용 비디오 시스템이나 하이퍼미디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다 가상현실과 화상강의 등으로 구성주의 학습환경이나 상호작용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학습매체와는 달리, Stand-alone형을 탈피하여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구성한 차원에서 활용하려는 것이다. 여기서 질 높은 CAI은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고 코스웨어 자체 내의 상호작용은 물론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허용해 주어 원격교육이 추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학습체제 구축을
화상 통신을 통해 학습 진행 중에 원격지의 교사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들 간의 상호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교육 유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의 기반 기술로 개발된 두레(DooRae) 시스템 상에서 운용되는 것을
학습자가 최신 정보와 교재를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학습자가 원거리에 떨어져 있는 교육전문가의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다른 지역의 학습자를 통해 그 지역의 학습자원이나 학습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반면, 원격교육의 단점으로는 원격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