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Ⅵ. 청대~근대의 회화
만주족이 세운 청은 명 왕조를 대치하였지만 1680년대까지 한족의 많은 문인들은 몰락한 명의 유민으로 남아있었다. 청의 지배를 거부한 몇몇 화가들은 개성적인 양식을 이룩하여 청대 초기 회화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강소성 태창을 중심으로 활동한 이른바 사왕 화가
'중국'이라고 했을 때 우리에게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떠한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저없이 서해 건너편에 위치한 거대한 대륙, 12억이 넘는 인구를 이야기 할 것이다. 어쩌면 어떤 이는 짜장면, 탕수육, 호떡 등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을 말할 것이며, 소림사, 쿵후가 상징하는 무술을 말할지도 모른다, 또
그 영향력은 더욱 강하게 나타나게 되었는데, 중국과의 회화 교류를 통해 새로운 화풍이 한국에 전해지게 되었으나, 한국의 경우 중국의 화풍을 무조건 그대로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특유의 개성과 독자적인 화풍으로 재창조하였으며, 한국 회화의 세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갔다.
“그림이 사물을 너무 닮으면 속되고,
사물에 지나치게 어긋나면 눈속임이 된다.”
동양 회화의 철학적 배경
관계 ‘자아와 타자의 교류’
→ 체험
정경교융, 물아합일
강희안(姜希顔)의
<고사관수도 高士觀水圖>
소식이 주죽朱竹을 그리니
어떤 이가 소식에 물었다.
‘이 세상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