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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무시선법(무시선)의 성격

    Ⅲ. 무시선법(무시선)의 목적

    Ⅳ. 무시선법(무시선)의 진리적 근거

    Ⅴ. 무시선법(무시선)의 원리
    1. 진공묘유
    2. 마음과 경계
    3. 동정일여

    Ⅵ. 무시선법(무시선)의 불교화

    Ⅶ. 무시선법(무시선)의 수행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육조단경에 나타난 혜능의 사상은 불교사에 일대 전환을 일으키었다. 종래의 점수적 수행태도를 일초직입여래의 돈문으로 돌리었고 정정위주․열반해탈중심의 선을 정혜쌍수한 반야선으로 바꾸었다. 즉 󰡔육조단경󰡕 에는「정혜는 일체요 불시이니 정시혜체요 혜시정용」이라 하여 정과 혜를 일체로 보아 정은 체가되고 혜는 용이 되어 서로 불가분리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이 정혜를 쌍수하는데 있어서는 정할 때는 일상삼매에 들고 동할 때는 일행삼매 즉 행주좌와에 일직심이 되는 면을 강조했다고 보겠다. 또한 경계에 동요되지 않고 초월적인 본심의 체를 지킴을 일상삼매라 하고 동용중에서도 항상 통일직심이 실행되는 것을 일행삼매라 했다. 즉 행주좌와간에 심신의 행위를 할 때 항상 참된 일직심으로서 일체 법중에 집착함이 없음을 일행삼매라 한다.




    ≪ … 중 략 … ≫




    Ⅱ. 무시선법(무시선)의 성격

    ① 선(禪)과 정(定)으로 나누는 선의 두 가지 원천이 서로 착종하여 발전해온 가운데 무시선은 양면이 유념공부와 무념공부로 아우르게 한 점이 있다. 이것은 원불교의 훈련법속에서도 분명히 밝혀져 있다.
    ② 선이 한갓 마음을 맑히는 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야의 능력을 기르는 것도 되어서 구경에 마음단련과 성품단련을 함께하는 법이다.
    참고문헌
    김순임 - 원불교 선의 특성 : 무시선 연구 중심으로, 한국종교사학회, 1996
    김순임 - 원불교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 Ⅱ, 원광대학교원불교사상연구원, 1995
    박희종 - 무시선법 중 경계에 대한 인식과 수행의 단계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09
    정지연 - 무시선이 여고생의 상위인지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2004
    한기두 - 무시선의 본질,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75
    한기두 - 무시선의 실제 : 목우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