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만 치중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시대에 날이 갈수록 도덕의 권위는 무너지고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위기는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이번 과제에서는 우리나라 도덕교육의 시초자인 원효대사(元曉大師)을 선택하였다. 불교에서의 덕 교육론의 관점은 다양하게 제시
Ⅰ. 서론
고조선이 漢에 의해 멸망한 후 고조선지역에는 漢의 군현이 설치되었다. 한군현의 지배 하에서 고조선인은 차별되고 중국계인들은 토성을 거점으로 하여 지배족속으로 군림한다. 고조선 기존의 상급 통합 조직은 해체되었고, 읍락단위로 군현에 예속된다. 사회적으로 8조犯禁이 60여 조로
1.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1) 원효대사
- 신라 진평왕 617년에 경상북도 경산에서 태어남.
-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에게 불교를 전함
- 불교의 대중화에 힘씀
- 모든 불교 경전과 여러 종파를 종합하여 새로운 체계를 이룩하였음.
- 40여권에 이르는 많은 책을 씀
※ 시대적 배경
당
교육과정상 당나라이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국학의 직제로서는 그 우두머리로 경 1명을 두고 그 밑에 박사, 조교, 대사 2명, 사 4명을 두었다. 국학은 15세 이상 30세 미만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원칙상 최대한 9년 동안 재학할 수 있었으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조기 퇴학하였고,
고대신앙의 주류인 천신, 지신, 조상신을 섬기는 삼신사상, 모든 자연현상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는 정령신앙과 조상숭배사상, 그리고 민간신앙으로서의 무격신앙 등을 매개로 하여 생활신앙 속에서 생활교육을 추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고조선 사회상에 나타난 도덕적, 사회 교화적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