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칼빈주의 전통의 어떤 특수한 강조점을 말할 때 역사적 기독교 신앙의 대 전통 가운데 한 부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신앙체계와 교리는 성경적 신앙이다. 오늘의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독교적 유산의 큰 몫은 종교개혁자들 뿐만 아니라 고대 교회 교부들에게서 받아온 것이다.
1.초기 웨슬레의 속회 운동
웨슬레 신학의 중심은 구원론이며 웨슬레의 구원론은 선재 은혜로부터 시작되어 성화사건으로 종결이 된다. 그는 1939년 6월 11일자 일기에서 지신의 소명은 성경에 있으며, 따라서 “온 세계는 나의 교구다”라는 고백을 하게 된다. 특히 속회 활동에 있어서 중요하게 보아
Ⅰ. 칼빈의 생애
칼빈은 1509년 7월 10일에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용의 한 중산층 가정에서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제라르 코반은 성당 공증인과 프로모터로서 교회 법정의 서기 일과 주교의 재정 공증인을 맡았고, 그의 어머니 쟌느 르 프랑끄는 어떤 여관의 주인의 딸로서 경건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속에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바울 신학사상에 있어서 죄의 정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의 결핍, 주위 환경의 영향, 교육, 기타 지상에 어떠한
요한 웨슬레는 1703년 6월 17일 사무엘 웨슬레(영국 성공회 목사)와 수산나 수산나는 청교도 집안에서 자라서 생활방식이 엄격했는데, 매일 밤 자녀들의 잠자리에 찾아가 안수기도를 하였고, 아이들의 의지를 죽이고 하나님의 뜻에 복종케하는 생활을 훈련시키기 위해 엄격한 생활속에서 아이들을 키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