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속에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바울 신학사상에 있어서 죄의 정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의 결핍, 주위 환경의 영향, 교육, 기타 지상에 어떠한
첫째로, 바르트의 사상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강조되었고 기독교교육의 기준은 성경 안에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였다. 교육의 주제는 듀이나 코우가 강조하였던 ‘인간 삶의 정황’대신에 성경을 교육과정의 주제로 삼을 것, 둘째로 바르트 신학에 근거한 교육학은 인간의 죄성에 바탕을 둔 인간학과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은 ꡒ자신의 형상ꡓ으로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런데, 인간의 인격은 하나님의 형상 속에 있다. 이 말은 곧, 우리가 다른 것들 가운데 자유의지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노예가 아니라 아들과 딸들을 원하신다.
따라서 인간의 자유를 침해하는 어떠한
관한 지식 또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현대 주관주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하나님은 신앙의 대상이지 학문의 대상이 아니라는 사상이 나타나면서 믿음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서는 그런 개념이 또 바뀌었다. 조직신학은 하나님의 실재의 계시에서 처음으로 자기에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