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일군의 직업집단, 곧 [유(儒)]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유] 그 자체의 유래에 관해서, 호적(胡適)은 그의 [說儒一文]에서 '최초의 [유]는 은(殷)의 유민이었으며, 그들은 은례(殷禮)의 보존자 이자 선교사 였다'라고 그 유래와의의를 말하였고, 풍지생(馮芝生)은 '유가 일어난 것은 고대에 있어서 귀족
의 인생관의 특성은 이미 있는 그대로의 자연계에 안주하려는 공간인이지 변화유형을 타고 인간 나름의 생명의지를 창조·발전시키려는 시간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도가에 있어서 국가관은 소극적이고 때로는 무정부주의와 같은 부정적 입장을 취한다.
2)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그
국가가 다른 어떤 공동체조직에게도 부여되지 않는 특별한 역할 - 공권력을 사용하거나 공공성의 성격이 강한 업무 -을 어떻게 수행하는가에 관한 연구에서 정책학과 국가혁신학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철학적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
모이는 곳이며 온갖 욕심이 잡다하게 나타나는 자리이고, 가지가지 간사함이 속출하는 곳이기 때문에 …(중략)… 그래서 조심하고 두려워하는 마음가짐으로 날마다 생활을 하여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동, 서양 사상 철학 100선, 김환태 엮음, 도서출판 글힘, 2001년
(2) 역사적 흐름
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여 사회적 안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