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에는 태조의 숭불정책(崇佛政策)으로 유교가 한때 부진하였다가 992년(성종 11)에 비로소 국자감(國子監)을 세웠고 문종 때는 최충(崔沖)이 9재(齋)를 설치하고 학도를 가르쳤다. 그러나 무관의 발호와 계속된 전란으로 유교는 240년간이나 다시 침체상태에 빠졌다가 제25대 충렬왕 때 안향(安珦)
'의 변형인에서 온 말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또 선이 선비의 음역을 한자로 나타내었다고 보는 견해로써 '은'은 '山과 人'으로 된 글자로써 산에 사는 사람이란 글자이다. 따라서 이는 황하유역의 중국문화에서 나온 것이 라기 보다는 장백산을 중심으로 한 우리 민족의 선비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사상이다.
신라는 고구려·백제와 마찬가지로 유교 뿐 아니라 불교, 도가 그리고 전통적 고신도가 어 울어져 사상계를 풍미했지만, 유교는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그 역할을 담당했던 것을 알 수 있다.
2)고려시대의 교육고려에서 설립하는 학교는 국자감, 학당(동서학당), 향교가 있다
고려에서는 불교를인륜 규범에 관한 실천적 예학 으로 삼았고 조선 초기 정통 유학자들이 비실용적인 사장학(詞章學)에 대비하여 자신들의 철학인 도학 즉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강조했다. 조선 후기 영 정조 시대 양심적인 학자와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적 경향을
고려시대의 사학
-십이(공)도:12개의 사립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으로 국가가 감독을 함, 고려의 문교와 유 학교육에 지대한 공적을 남겼다.
서당
-일반민중의 교육기관으로 사립초등교육기관이다,(고구려 경당에서 기원)향선생이 있었고 부락민들의 비교적 자치적인 운영이었다.
* 고려의 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