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계의 철학, 유기체철학
“그렇다면 화이트헤드는 어느 부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까? 흔히 화이트헤드는 합리적 체계 구성에 매달렸던 철학자로 간주된다. 하지만 이는 다소 성급한 이해일 수 있다. 물론 그는 자신의 주저 과정과 실재 (오영환 옮김, 민음사, 2003)에서 다양한 주들을 동원하여
Ⅰ. 서론
화이트헤드(A. N. Whitehead)는 엘레아의 전통, 특히 존재와 사유의 일치라는 기점 자체를 파기함으로써 변화 유동하는 사태에 대한 시각을 회복하고 이렇게 회복된 시각 속에 드러나는 유동하는 실재의 실상을 합리적 체계로 기술해 낸다. 이것이 과정철학(process philosophy) 또는 유기체철학(philoso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자기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남을 위하는 이타적인 삶을 산다고 하지만 내면에는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치열한 삶의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책을 저술한 리처드 도킨스는 동물의 행동을 통하여 인간의 유전자 DNA를
철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2. 그는 누구 인가?
첫째로, 화이트헤드는 자연과학과 철학의 깊은 세계에 동시에 정통했다.
둘째로, 화이트헤드는 체계적인 형이상학을 구축한 철학자이다.
셋째로, 화이트헤드는 독창적 사상을 건설한 철학자이다.
3. 화이트 헤드의 유기체철학
― 과정과 실재(Pro
유기체 전체의 감지 능력을 모두 동원하여 외적인 자극과 내적 필요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것들 사이의 상대적인 비중과 중요도를 적절하게 평가하고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유기체 전체의 경험들을 충분하게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을 이상적인 인간이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