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 등을 통하여 손쉽게 접속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유비쿼터스 시대가 된다고 해서 우리 교육의 현안 문제들이 모두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다. 도리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교육 활동에 어떻게 접목시키느냐에 따라서 미래 교육의 모습은 달라질 것이
아주 먼 과거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로 이어지고 있는 인류 역사의 4대 공간혁명을 꼽는다면 그것은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 그리고 유비쿼터스 혁명이 될 것이다. 도시혁명은 인류의 활동공간인 물리공간을 원시적 평면에서 도시공간으로 창조한 1차 공간혁명이고, 산업혁명은 도시공간을 중심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문자·숫자, 정지영상뿐 아니라 동영상이나 음성을 가진 콘텐츠, 이용자의 수요에 맞춘 솔루션, 안전한 정보의 송수신,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는 기초를 이루는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한다.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1. 유비쿼터스의 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