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해서 혼동되기 쉽기 때문에 larboard는 보통 port로 대치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를 계열적 혹은 연상적 변화(paradigmatic or associative change)라고 부른다.
셋째로 언어는 외적 사건의 영향으로 변화될 수 있다. Holography와 같은 새로운 발명이나, 亞原子物理學의 글루온과 퀴크 입자(gluons and quarks)와 같은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 민주 사회는 다원주의를 그 이론적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다원주의는 사회구성원들이 기본으로 삼는 원칙이나 목적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로, 다양성과 상대성을 지지한다. 종교는 어느 시대 사회에나, 그리고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
종교적 설명에 불과하며 과학만능을 자처하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별로 설득력이 없다고 본다. 그렇다고 오늘날의 과학적 방법이 완전히 납득할 만한 설명을 제시하지도 못하고 있다
언어 기원의 문제는 당연히 철학자들을 괴롭혔고, 여기에 대한 많은 이론이 제기되었다. 익살맞은 학자들은 이러한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
에 전통적인 것이며, 인류
의 물질적인 소산을 문명이라 부르고 문화와 문명을 구별하고 있다. ①과 ②의 경우는 문화가 없는 인류가 과거에 존재하였고, 현재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과학, 특히 문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