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유심패환 왕단우부무공 인부주장탄도 아사거료
양나라 군주인 주우정은 유심이 패배해 돌아옴을 듣고 왕단은 또 다시 공로가 없고 참지 못하고 길게 탄식을 했다. “내 일이 끝났다!”
乃召劉?入朝。
내소유심입조
유심을 불러 조정에 들어오게 했다.
?恐戰敗受誅, 但托言晉軍未退, 不便離滑。
심
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수당대의 사상1-불교의 유입과 전개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다. 부처는 산스크리트어 ‘붓다’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고,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석가모니가 약 2500여년전 인도 북부에서 살았다는 사실에는 학자들이 동의하지만, 정확히 언제 태어나서 언제 죽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보건의료에 대한 자원의 배분정도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가 `전 인류에게 건강`이라는 기치를 내건 이후, 후진국은 후진국대로 선진국은 선진국대로 의료부문에 대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의료비 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