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유심패환 왕단우부무공 인부주장탄도 아사거료
양나라 군주인 주우정은 유심이 패배해 돌아옴을 듣고 왕단은 또 다시 공로가 없고 참지 못하고 길게 탄식을 했다. “내 일이 끝났다!”
乃召劉?入朝。
내소유심입조
유심을 불러 조정에 들어오게 했다.
?恐戰敗受誅, 但托言晉軍未退, 不便離滑。
심
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수당대의 사상1-불교의 유입과 전개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다. 부처는 산스크리트어 ‘붓다’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고,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석가모니가 약 2500여년전 인도 북부에서 살았다는 사실에는 학자들이 동의하지만, 정확히 언제 태어나서 언제 죽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보건의료에 대한 자원의 배분정도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가 `전 인류에게 건강`이라는 기치를 내건 이후, 후진국은 후진국대로 선진국은 선진국대로 의료부문에 대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의료비 억
초기 그리스부터 중세시대까지는 치료에 있어 사회적, 정신적, 물리적 면이 함께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 치료제가 함유하고 있는 활성 성분과 함께 치료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중세시대이후 제약산업은 보다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하게 되었다.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전반 산업혁명
1. 불교사상의 기원
불교의 개조인 샤카무니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고종 16년 1879년 음력 7월 12일에 태어나 1994년 6월 29일 법랍 40년 향년 6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만해 한용운의 생애를 바라볼 때 크게 세 가지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문학가로서의 모습, 독립지사로서의 모습, 그리고 승려로서의 모습이 있다. 이 세 가지는 따로 떼어서 생각하기 어렵
⑴ 생 애
원효는 신라의 승려로 우리나라 불교사상 가장 위대한 고승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절에서 불경만 외우기보다 민중 속에 파고 들어 진정한 부처의 가르침을 폈고 불교 대중화에 앞장 섰다. 원효는 또 수많은 책을 썼는데 특히 <금강삼매경론>은 그의 학문의 깊이를 알게 해 주는 훌륭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