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비고츠키는 가상놀이는 추상적 사고를 발달시킨다고 주장했다. Piaget도 유아는 새로 배운 지적 기술을 놀이 활동을 통해서 연습함으로써 견고화하지 않으면 자신의 기술 및 지식이 될 수 없다고 언급하였다. 이와 같이 유아발달은 놀이를 통하여 개발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한 교육체계 마련은
또래 관계에서의 긍정적인 정서와 장난감을 서로 빼앗으려다 울고 소리를 지르는 등 부정적인 반응도 함께 나타난다. 2-3세 아동은 놀이 유형에 있어 다른 아동들의 놀이를 지켜보는 방관자적인 행동과 혼자놀이 등의 놀이형태로 발전하며, 7세경까지는 이성의 또래와 자연스럽게 놀이가 이루어진다.
움직이며, 생활을 보다 의미 있도록 만들어 주는 도구라고 보았던 견해는 인간 생활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동작의 가치를 더욱 강조해 준다. 이렇게 환경적인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인간의 움직임을 무엇에도 구애됨이 없이 자연스럽게 유도해 내고자 하는 것이 바로 동작교육이 의도하는 바이다.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어린시절의 중요한 과제이며 아동의 사회성과 언어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고 했다(김정림, 2000).
Reschly와 Gresham(1981)은 사회적 능력을 적응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고 사회적 기술은 의사소통하는 기술이나 협동놀이와 같은 인간 상호간의 행위, 감정 표
놀이가 아닌 손으로 탐색이 더 활발해짐과 동시에 외부환경의 관계탐색에 대한 놀이가 시작된다. 때문에 까꿍 놀이나 다른 사람의 소리나 행동묘사와 같이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사회적 게임도 가능해진다. 이러한 유아의 발달과 놀이 형태에 따라 밀고 당기는 장난감을 통해 유아의 대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