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했다. 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놀이의 정의: 모래놀이란 모래를 놀이의 주재료로 사용하여 단독 또는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2. 모래놀이의 가치
1) 교육적가치
(1) 어린이는 모래놀이를 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어린이는 젖은 모래를 깡통이나 병에 담아 여러 가지 형
계획안을 전부 계획, 작성하였다 하더라도 월별로 다시 확인, 계획한다. 이러한 교육적인 계획의 확인을 통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 교육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시사적인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할 수 있다.
하루일과가 끝난 후 교사는 실시된 활동을 기록하는 란에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유아의 관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