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조직간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경영기법에는 전술한 바와 같이 JIT, ECR, QR 등 산업별로 특화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핵심적인 프로세스는 제품의 vertical 가치 체인에 참여하는 기업들 간 전자적인 연계로 채널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절감과 품질향상을 위해
유통업태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이 더욱 강화
- 가격 파괴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업태의 등장으로 유통시장의 일대 접전이 벌어짐
- 신업태와 구업태간의 취급품목과 대상 소비자 계층의 구분이 흐려지면서 유통업체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
- 유통시장의 경쟁심화와 고객관
디지털경제가 경제활동의 양대 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는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시스템 개발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제도이며 새로운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경제생활은 물론 의식구조와 사회구조에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본론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중요성
20세기의 막을 내리는 시점에서 인터넷과 정보기술(IT)을 중심으로 한 거센 '디지털 바람'으로 전 세계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전략 패턴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번거로웠던 기존의 제품 탐색 및 주문 절차나 불친절한 서비스 요원
산업의 발전을이뤘다. 대중 매체의발달과, 세계중심의 세계관에서 힘을 얻어 정보통신의 선진국으로 발돋음하는 과정을 겪었다. 사회전반의 획기적인 변혁을 이룬이면에는 대중매체를 비롯한 소극장문화의 활달화, 문화의장이라는 개념에 대한 영역확대등과 같은 사회인식의 변화가 있었다.
방송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