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표적(marked)이라고 할 수 있다. 음운론에서 시작한 이 이론은 형태론, 문장론, 의미론, 역사 언어학, 외국어 습득 및 문체론, 시학 등에서 폭넓게 활용되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표성 이론은 촘스키(N. Chomsky)의 변형생성문법 이론에서도 받아 들여져 유표성 이론과 관련된 표지(mark), 유표(marked), 무
극장 하면 선명히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있다. 대형포스터, 팝콘, 북적 이는 사람들, 어두운 조명과 빨간 좌석들, 영화가 시작하기 전의 들뜸과 수군거림, 한자리에 모인 수많은 사람들이 대형 스크린을 바라보며 함께 웃고, 울며 감정을 나누는 그곳. 이런 선명한 이미지만큼이나 극장은 우리의 일상에
유표적 실현(종결형) : -더-
가. 하더냐, 하든가 <해라체와 하게체의 의문형>
나. 하데 <하게체의 평서형>
다. 합디다, 합디까 <합쇼체의 평서형과 의문형>
→ 거의 모든 존비법, 동사, 형용사, 명사에 걸쳐 나타남
라. 하데요, 합디다
→ 하오체에는 고유한 형식이 없어 두루 낮춤의 ‘-데요’가 그 자리
유표적 또는 암시적 연결 관계로 볼 수 있는데, 그들은 이런 상호 텍스트성을 ‘유형적 상호 텍스트성’이라 부른다.
2. 텍스트와 상호 텍스트성의 관계
(텍스트 개념들과 관련해서 몇 가지 중요한 의문이 제기되는데, 자율성과 경계성에 관한 것과 필수 성분이 무엇인지 관한 것입니다.)
2.1. 텍스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