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제부의 전개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주제부 전개’(Thematische Progression: 이하 TP)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
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
언어 현상을 명확히 가르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텍스트성에 대한 Brinker의 견해는 결속구조와 결속성을 구별하지 않는 것에서 나아가 텍스트기능의 개념까지 포함해야 함을 밝히고 있다. 그는 텍스트언어학의 기본입장을 언어체계 지향적 방향과 통보 지향적 방향으로 구분하여 논하면서 통보
텍스트다움, 비교적 텍스트다움, 텍스트답지 못함 등으로 정도를 매길 수 있다고 봄으로써 텍스트성(결속구조와 결속성)이 텍스트를 규정하는 완전한 하나의 잣대로 기능 할 수 없음을 내비치고 있다. 고영근의 이러한 관점은 최근 텍스트언어학의 개념 정립을 인지의미론의 원형이론으로 설명하려는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한 것이었지만 여러 논의를 거치면서 개념이 확장되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언어활동과 사고활동에도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