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당대 전기소설의 발전 개황
주요작품의 등장과정과 각 작품별 특징을 시대적 흐름에 따라 나누어 보면 초당 성당시기, 중당시기, 만당시기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초당 성당시기
이 시기는 육조 지괴에서 당대 전기로 옮아가는 과도시기이다. 작품수는 많지 않고 아직도 육조의
③ 중국 남송 시기(1160) 장돈이에 의해 편찬된 『육조사적편류』 건강부의 연혁, 산천, 고분 등에 관한 각종 자료를 취합하여 엮은 일종의 인문지리서
의 「쌍녀묘」조에 「최치원」과 동일한
이야기 “「쌍년분기」에 다음과 같이 일렀다. 계림 사람 최치원이라는 이가 있어 당 건부 연간에 율수
시기는 매우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시기로 남아 있는 작품이 많이 없다. 당시 상우현, 여요현의 상림호반 근방에 있는 요지는 당과 오대까지 실제로 사용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4-4 수 시대 (581~617)
581년 문제가 수를 창건하였다. 이 당시 중국을 통일하였을 뿐 아니라 중앙아시아까지 중국의 위세
육조의 지괴소설부터 당대 전기소설, 송대 화본 소설, 명대 역사․영웅․인정 소설, 청대 풍자․인정․협의․견책 소설 등의 순서로 발전해 왔으며 지금까지도 중요한 문학장르 중의 하나이다. 나는 1900년 이후 소설을 3시기로 나누어서 중국 문화와 역사 등을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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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