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들이 제작되었으나 이 시기는 매우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시기로 남아 있는 작품이 많이 없다. 당시 상우현, 여요현의 상림호반 근방에 있는 요지는 당과 오대까지 실제로 사용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4-4 수 시대 (581~617)
581년 문제가 수를 창건하였다. 이 당시 중국을 통일하였을 뿐 아니라
사용한 금벽화가 유행하였다. 소서원(小書院)등의 사적인 곳에서는 수묵화를 선호했다.
이 시대의 화가들은 중국 그림을 일본화하고 다각적인 표현으로 유파를 형성했는데 카노오파가 대표적이다.
성화(聖畵)의 모사와 서양 판화의 제재를 이용한 인물도, 세계도 등을 제작한 풍속도 있었다.
2.1.2 송
▪ 태조
오대 난리로 상실된 제국의 도서를 수습했다. 망실된 서적을 수집하기 위해 태조때부터 휘종때까지 서적의 헌납을 장려했다. 삼관에 후주 장서 13,000여 책이 수장되었다. 여러 차례 결서목록을 편찬하여 모두 6705부 73,877책으로 양적으로 증대되고 교수된 선본을 갖추었다. 한역 대장
중국 대륙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하는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인류의 생활이 있었다. 늦어도 700만 년 전에는 인류의 선조가 이 대륙에서 생존하여 석기를 제작하였던 것은 물론 불을 사용하는 법까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1965년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