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원불교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교화 활동은 훈련이다. 따라서 교화단에 있어서도 훈련이 가장 두드러진 기능으로 꼽혀진다. 대종사께서 본교 기본 교서인 정전에 훈련법(상시훈련법과 정기훈련법)을 넣은 것은 타 종교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법으로 조직원을 지도하고 감독하는 데는
론은 육체적인 죽음과 상관없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적 생명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영혼의 역사가 얼마나 되는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한 영혼은 긴 세월에 걸쳐 수없이 많은 생애를 살게 된다. 영혼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죽지 않고 계속 윤회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가
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취하지 않고 소박하게나마 양자의 관점을 결합시켰다. 이는 그의 선학들의 주된 철학적 공헌들을 종합
론적으로 말하자면, 거꾸로 분리되어 있던 혼과 백을 불러들여 일치시키는 <삶의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다만 어디로 불러들일 것인가? 라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가장 알맞은 것은 죽은 사람의 육체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지 해골이 남을 뿐이다. 여기서 백골이 된 해골 중에서 두개골이 특수한
윤회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님에 대한 사랑과 기다림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경어체를 사용하여 내용을 더욱 호소력 있게 전달한다. 《님의 침묵》에서 "노래"와 "침묵"은 화자와 "님"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시어이다. 한용운은 시 《반비례》에서 "당신이 노래를 부르지 아니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