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의 정치사상
관직생활을 시작한 명종 말~선조 초는 명종대에 정치를 좌우한 척신이 제거되고 새로운 정치세력이 부상한 정치적 변동기였다. 1565년(명종 20) 문정왕후가 죽자 윤원형(尹元衡) 등 그간 정사를 전횡한 권신이 차례로 쫓겨나고, 을사사화 때 죄를 입은 사람들이 신원되는 등 정세가 일
율곡은 각각 주리철학과 주기철학의 대가들로서 이들의 사상이 각각의 국문시조인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제반 배경 사항들과 작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의미 해석을 한 후 두 작품을 대비하여 고찰해 본다.
II. 본론
1. 퇴계 이황, <도산십이곡>
(1) 퇴계 이황의 생애
평가도 내리고 있다. 여기에 주리를 주장한 이황과도 다르며 기일원론을 주장한 서경덕 등과도 다른 이이의 주기 입장이 나타난다. 이이와 이황과의 이와 같은 견해 차이는 주자학 내부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조류를 형성케 하였던 것이다. 그러면 이이의 철학사상의 본질은 무엇인가? 이이도 이황과
사상과 유식사상의 지양․종합이라고 판석하고 있다. 즉, <<기신론>>은 마음의 청정한 면만을 주로 찬탄하고 강조해 온 중관사상과 마음의 染沔한 면을 주로 밝혀 온 유식사상이 잘 조화를 이루어 眞俗不二의 불타의 뜻을 밝힌 것이라고 본 것이다. 원효의 이러한 해석은 <<기신론>> 출현의 시기에 인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율곡이이를 선택한 이유)
율곡이이-교육사 중간과제물]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