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통해 길러진 우수한 인적 자원의 뒷받침이 있었다. 그럼에도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다.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지식기반사회는 기술만을 혹은 지식만을 지닌 것에 그치지 않고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한다. STEAM은 이러한 변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교육의 변화를 가장 먼저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와 지식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가장 가치있는 형태로 접근가능하게 하는 유비쿼터스 학습의 실행이(임은미, 2017) 가능해졌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교실 안에서만 이루어졌던 지식중심, 하향식, 일방적인 교사중심의 수
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
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
융합, 융합교육, 융합인재교육 등의 용어로 번역될 수 있으나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융합인재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